윤리경영
- 동구한마음종합복지관은 윤리경영 실천 복지관으로 내·외부 고객의 정보를 보호하고, 권익 옹호 및 고충처리 등을 통해 이용자에게 최대한 만족을 드리기 위하여 신뢰를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공정한 의사결정과 인권옹호의 시작은 윤리경영이라고 생각합니다. 2016년 12월부터 복지관은 윤리경영을 도입하여 실천하고자 합니다.
- 지속적인 교육과 실천을 통해 직원, 장애인, 가족, 봉사자, 후원자, 지역주민의 인권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신뢰를 바탕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윤리강령
- 우리는 공정한 의사결정을 통해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영을 실천한다.
- 우리는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 우리는 인권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으며, 직원, 장애인, 가족, 자원봉사자, 후원자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해 노력한다.
- 우리는 지역사회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서 노력한다.
- 우리는 장애인의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지역사회와 파트너 십 구축에 주력한다.
- 우리는 환경보호와 개선활동을 위해 노력한다.
윤리헌장
- 우리는 인간존중 정신을 사업의 기본으로 삼아 장애인의 인권을 옹호한다.
- 우리는 장애인종합복지관으로써 이용자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우리는 지역의 장애인 기관들과 협력을 통해 장애인 재활서비스의 발전에 이바지한다.
- 우리는 지역사회의 공동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사회통합에 기여한다.
윤리경영 실천 서약
1. 이용자에 대한 윤리경영 실천 서약
- 이용자의 욕구를 중심으로 차별화,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 장애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한다.
- 장애인의 사회통합 및 참여기회를 확대한다.
- 이용자의 장애, 종교, 인종, 성, 연령, 국적, 결혼, 성 취향, 경제적 지위, 정치적 신념, 정신·신체적 장애, 기타 개인적 선호, 특징, 조건, 지위를 이유로 차별대우를 하지 않는다.
- 이용자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존중하고 행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 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보장한다.
2. 직원에 대한 윤리경영 실천 서약
- 직원 복지를 최우선으로 신바람 나는 일터를 조성한다.
- 자기개발을 통한 자아실현을 추구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지원한다.
- 주인의식과 창조적 마인드를 고취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전문가로서의 품위와 자질을 유지하고,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책임을 진다.
- 조직 내 다른 구성원이 행한 비윤리적 행위에 대해, 제반 법률규정이나 윤리기준에 따라 조치를 취한다.
- 슈퍼바이저의 전문적 지도와 조언을 존중하며, 슈퍼바이저는 슈퍼바이저의 전문적 업무수행을 도와준다.
3.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경영 실천 서약
- 지역주민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만남의 장을 확대한다.
- 장애인식 개선 촉진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한다.
- 나눔의 정신과 봉사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복지 전문기관으로서의 윤리 실천 서약
- 장애인 복지 전문요원 및 복지서비스 전문화 추구를 위해 노력한다.
- 선진 장애인 복지 프로그램의 개발과 사례발굴을 위해 노력한다.
- 전문요원 양성을 위해 대학생 현장실습을 확대하고 조사연구에 앞장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