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인권헌장

동구한마음종합복지관은 모든 영역에서 장애를 이유로 한 차별을 금지하고,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평등권 실천을 통해 인권침해 방지 및 장애인의 존엄과 가치를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한다.
  • 동구한마음종합복지관은 윤리경영 실천 복지관으로 내·외부 고객의 정보를 보호하고, 권익 옹호 및 고충처리 등을 통해 이용자에게 최대한 만족을 드리기 위하여 신뢰를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의사결정과 인권옹호의 시작은 윤리경영이라고 생각합니다. 2016년 12월부터 복지관은 윤리경영을 도입하여 실천하고자 합니다.
    지속적인 교육과 실천을 통해 직원, 장애인, 가족, 봉사자, 후원자, 지역주민의 인권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신뢰를 바탕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개인적 인격으로 대우받을 권리

장애를 이유로 모든 영역에서 차별을 받지 아니하며, 동등한 인격으로 대우받는다.
[개인적 권리의 보장]자기관리와 위생보장, 시설 및 환경 보장, 성생활 보장, 식생활 보장, 의료 및 건강생활 보장, 프로그램 참여 보장, 신체적·정신적 폭력방지, 종교의 자유 등

2.
다각적인 영역에서 보장받을 권리

장애인 재활을 위한 서비스가 다각적인 영역에서 보장받을 권리를 갖는다.
[다각적인 권리의 보장]소득, 주거, 의료 및 사회복지 서비스 등

3.
사회참여 영역에서 보장받을 권리

장애인의 자유로운 이동을 위한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 다양한 사회참여 활동과 자유로운 의사소통 및 정보접근에 대하여 보장받을 권리를 갖는다.
[사회적 권리의 보장]직업생활 및 노동기회 부여, 교육 및 학습보장, 공공서비스 수급보장, 선거 및 참정 보장, 정보이용 및 접근 보장, 사회생활 보장